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소식

[신문]서울 경찰지역 종사자들, 서소문 등 성지 순례

관리자 | 2022-10-04 | 조회 770

022.10.02 발행 [1680 호]

 

▲ 서울대교구 경찰사목위원회 순례단이 교구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최수지 수녀의 성지 해설을 듣고 있다. 경찰사목위원회 제공




서울대교구 경찰사목위원회(위원장 김형균 신부)는 9월 24일 서울지역 경찰기관 종사자 36명과 “나를 따라라”(마태 9,9)를 주제 성구로 성지순례를 했다. 순례단은 이날 박해시대 순교자들이 포도청에서부터 처형장인 서소문 밖 네거리까지 순교하러 지났던 ‘천주교 서울 순례길’ 일부 구간을 걸으며, 스스로 신앙을 되돌아봤다. 이들은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출발해 장악원 터(김범우의 집터)ㆍ한국천주교회 창립 터(이벽의 집)ㆍ전옥서 터ㆍ우포도청 터를 거쳐 서소문 밖 네거리 순교성지에서 순례를 마치고 미사를 봉헌했다.
 

 

서소문 밖 네거리 순교성지 영성 담당 이형전 신부는 “순례로 어지러운 마음을 다 비워낸 만큼 성지의 거룩함을 담아 가정으로 돌아가길 바란다”며 “이번 계기로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에 동참하는 삶을 사는지 성찰하고 묵상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순례에 참여한 교구 경찰사목위원회 부위원장 태철민 신부는 “200년 전 신앙의 자유가 없는 박해시대 당시 포졸들은 조정의 지침에 따라 자신의 의지와 달리 박해에 동참할 수밖에 없었다”며 “오늘 경찰사목위원회에서 이 길을 우리가 다시금 걸어간다는 것만으로도 그 의미가 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성지순례를 통해 우리가 걸어가는 그 공간이 신앙을 증거한 공간이고, 우리 신앙인은 그 증거자들의 전구에 힘입어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는 것을 기억해달라”고 당부했다.
 

성지 해설을 맡은 최수지(한국순교복자수녀회 순교자 영성센터) 수녀는 “박해 당시 포졸ㆍ군인 출신 순교자들은 관직에 있어 교회 가르침을 따르고 지키기가 쉽지 않았다. 다른 신자보다 더 혹독한 형벌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그럼에도 신앙을 우선으로 따랐단 이들 순교자의 이야기를 이번 순례를 통해 좀 더 알았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이학주 기자 goldenmouth@cpbc.co.kr

http://www.cpbc.co.kr/CMS/newspaper/view_body.php?cid=832123&path=202209